저신용자 정부 대출 상품 총정리

2023년 03월 17일 by DoDoHan

    목차 (Content)
반응형

저신용자 정부 대출 상품 총정리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신용점수나 소득이 낮은 분들은 대출을 어디서 받아야 할지 끝없는 고민에 빠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신용자 정부 대출 상품을 이용한다면 정부기관 등의 도움을 받아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대출 상품 안내

저신용자 정부 대출 상품

새희망홀씨 :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대출대상 저신용·저소득자
대출한도 최대 3,500만원
대출금리 최고 연 10.5%
대출기간 최장 5년
상환방법 만기일시,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새희망홀씨는 1금융권 은행에서 서민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한 서민금융상품입니다. 따라서 1금융권 대출이지만 일반 대출상품에 비해 완화된 심사기준을 적용하기 때문에 저신용자분들도 승인률이 높은 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직장인, 개인사업자, 연금소득자가 신청할 수 있는데요. 다만, 연소득이 3,500만원 초과 4,500만원 이하인 분들은 신용점수가 하위 20%에 해당하는 분들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3,500만원인데요. 기존에는 3,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했지만, 2022년 10월부터 금융당국이 한도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대출금리는 최고 연 10.5% 이내에서 결정이 되는데요. 대출기간은 최장 5년입니다. 그리고 상환방법은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 ‘원리금균등’입니다.

위 상환방법 중 ‘만기일시상환’은 매월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 시 원금 전액을 상환하는 방법인데요. 이에 반해 ‘원금균등’과 ‘원리금균등’은 매월 이자도 상환하면서 원금도 분할하여 함께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사잇돌대출

사잇돌대출은 앞서 설명드린 새희망홀씨 상품과 함께 1금융권에서 취급하고 있는 대표적인 정책서민금융상품입니다.

대출대상 저신용·저소득자
대출한도 최대 2,000만원
대출금리 최고 연 15%
대출기간 최장 5년
상환방법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차이점이 있다면 사잇돌대출은 ‘서울보증보험’에서 대출 신청자의 보증을 서주는 저신용자 정부 대출 상품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잇돌대출은 보증 기관의 도움 덕분에 새희망홀씨보다 상대적으로 승인률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잇돌대출은 아래의 자격요건 중 어느 하나를 충족하는 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근로소득자 : 재직 기간이 3개월 이상이면서 연소득이 1,500만원 이상인 자
  • 사업소득자 : 사업 기간이 6개월 이상이면서 연소득이 1,000만원 이상인 자
  • 연금소득자 : 연금을 1회 이상 수령했으며 연소득이 1,000만원 이상인 자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원이며, 금리는 최고 연 15% 이내에서 결정이 되는데요. 대출기간은 최장 5년입니다.

그리고 상환방법은 ‘원금균등’ 또는 ‘원리금균등’입니다. 그리고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습니다.

 

우리은행 사잇돌 대출 신청방법 

 

 

사잇돌2 대출

사잇돌2 대출’은 앞서 설명드린 ‘사잇돌대출’과 상품명이 비슷한데요. 이 상품도 ‘사잇돌대출’과 마찬가지로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을 서주는 상품입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사잇돌대출’은 1금융권에서 취급을 하고 있으며, ‘사잇돌2 대출’은 2금융권에서 취급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출대상 저신용·저소득자
대출한도 최대 3,000만원
대출금리 최고 연 19.9%
대출기간 최장 5년
상환방법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사잇돌2 대출’이 ‘사잇돌대출’에 비해 자격조건도 까다롭지 않고 승인률도 높은 편입니다.

‘사잇돌2 대출’은 아래의 자격요건 중 어느 하나를 충족하는 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근로소득자 : 현 직장 재직 기간이 5개월 이상이면서 연소득이 1,200만원 이상인 자
  • 사업소득자 : 사업 기간이 6개월 이상이면서 연소득이 600만원 이상인 자
  • 연금소득자 : 연금을 1회 이상 수령했으며 연소득이 600만원 이상인 자

대출한도는 최대 3,000만원인데요. 금리는 최고 연 19.9% 이내에서 결정이 됩니다. 다만, 대부분의 고객은 연 9% ~ 16% 수준의 금리로 대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최장 5년인데요. 상환방법은 ‘원금균등’ 또는 ‘원리금균등’입니다. 그리고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습니다.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대출 :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대출은 신용 및 소득이 낮은 근로자, 특수형태근로자, 1인 자영업자에게 연 1.5%(한시적으로 연 1%) 초저금리로 자금을 빌려주는 정책서민금융상품입니다.

대출대상 근로자, 특수형태근로자, 1인 자영업자
대출한도 1인당 최대 2,000만원
대출금리 연 1.5%(한시적으로 연 1%)
대출기간 최장 5년
상환방법 거치 후 원금균등분할상환

이 상품의 대출한도 등 세부적인 대출 조건은 어떤한 용도로 자금을 빌리는지에 따라서 약간 차이가 있는데요. 자금을 빌릴 수 있는 용도는 다음과 같이 총 9가지입니다.

  • 의료비, 혼례비, 장례비, 부모요양비, 자녀학자금, 자녀양육비, 임금감소생계비, 소액생계비, 임금체불생계비

대출한도는 자금의 용도에 따라서 차등 적용되는데요. 만약 9가지 자금 용도 중 2가지 이상 중복하여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1인당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금리는 연 1.5%로 매우 낮은데요. 게다가 한시적으로 금리를 더욱 낮춰 현재는 연 1%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최장 5년인데요. 상환방법은 1년 거치 후 ‘원금균등분할상환’입니다. 따라서 대출 초기 1년 동안은 매월 이자만 납부하다가 나머지 기간은 매월 이자와 원금을 함께 상환해야 합니다.

 

 

정부지원대출 햇살론

햇살론 대출상품은 정부가 지원하는 정책서민금융상품 중에서도 승인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즉, 소득 및 신용이 매우 낮고 이미 이용 중인 대출이 많은 분들도 승인 가능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출대상 저신용·저소득자
대출한도 최대 5,000만원
대출금리 최고 연 10.5%
대출기간 최장 5년
상환방법 원금균등

햇살론 상품은 크게 근로자 햇살론과 사업자 햇살론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사업자 햇살론은 최대 5,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이에 반해 근로자 햇살론은 최대 1,5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데요. 다만, 근로자 햇살론은 한시적으로 한도를 상향하여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금리는 최고 연 10.5% 이내에서 결정이 되는데요. 대부분의 고객은 연 7 ~ 9% 수준으로 대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최장 5년인데요. 상환방법은 ‘원금균등분할상환’입니다. 그리고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입니다.

 

 햇살론15

햇살론15 상품은 국민행복기금에서 보증을 서주는 저신용자 정부 대출 상품인데요. 그런데 이 상품은 서민 중에서도 가장 취약한 차주를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신용이 매우 낮은 분들도 승인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품입니다.

햇살론15 상품은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분들이 신청할 수 있는데요. 다만, 본인 연소득이 3,500만원 초과 ~ 4,500만원 이하라면 신용점수가 하위 20%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대상 저신용·저소득자
대출한도 최대 1,400만원
대출금리 연 15.9%
대출기간 최장 5년
상환방법 원리금균등

 햇살론15 상품은 ‘일반보증(위탁보증)’과 ‘특례보증’으로 구분하여 서민을 지원해 주고 있는데요. ‘특례보증’은 ‘일반보증’으로 지원을 받지 못하는 분들까지 지원을 하기 위해 심사기준을 좀 더 완화한 상품입니다. 햇살론15 특례보증을 이용한다면 객관적인 서류로 소득 증빙이 어려운 자 등 더 많은 분들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1,400만원인데요. 다만, 한시적으로 한도를 상향 조정하여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금리는 연 15.9%인데요. 금리가 다소 높아서 대출 이후 성실하게 상환하는 분들에게는 매년 1.5% 포인트 ~ 3.0% 포인트씩 금리를 낮춰주고 있습니다.대출기간은 최장 5년입니다.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입니다. 그리고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습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연체 등으로 인해 햇살론15마저도 이용할 수 없는 최저신용자를 지원하기 위해 새롭게 출시한 상품입니다.

대출대상 신용점수 하위 10% 최저신용자
대출한도 최대 1,000만원
대출금리 연 15.9%
대출기간 최장 6년
상환방법 거치 후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햇살론15를 신청했으나 거절을 당한 자
  • 신용점수가 하위 10%에 해당하는 최저신용자(KCB 670점 또는 NICE 724점 이하)
  •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인 자

대출한도는 최대 1,000만원인데요. 금리는 연 15.9% 고정금리입니다. 다만, 성실하게 대출을 상환하는 분들에게는 매년 최대 3.0% 포인트씩 금리를 낮춰주고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최장 6년인데요. 상환방법은 1년 거치 후 ‘원리금균등분할상환’입니다. 따라서 대출 초기 1년 동안은 매월 이자만 납부를 하다가 나머지 기간은 이자와 분할한 원금을 함께 상환해야 합니다.

 

 

주민센터 서민 대출

 주민센터 서민 대출은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사회적 배려대상자가 이용할 수 있는 저신용자 정부 대출 상품입니다.

대출대상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대출한도 최대 5,000만원
대출금리 무이자 ~ 연 3%
대출기간 최장 10년
상환방법 만기일시상환 또는 분할상환

각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지원금 성격이 강한 상품입니다. 따라서 무이자로 자금을 빌릴 수 있거나 이자가 있더라도 금리가 최고 연 3%로 매우 낮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무이자로 지원하기도 합니다. 매해 지자체별로 지원내역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별 수급자 대출 지원 확인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주민센터 서민대출 신청방법 알아보기

 

미소금융

미소금융은 금융소외계층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정책서민금융상품인데요. 즉, 서민 중에서도 더욱더 도움이 필요한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대출대상 금융소외계층
대출한도 최대 7,000만원
대출금리 연 2% ~ 4.5%
대출기간 최장 6년
상환방법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소금융은 아래의 자격 요건 중 어느 하나를 충족하는 분들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인 자
  •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이 되는 자
  •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는 자(NICE 744점 또는 KCB 700점 이하)

대출한도 등 조건은 미소금융 대출상품에 따라서 모두 다른데요. 창업대출의 경우에는 최대 7,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금리는 최저 연 2%에서 최고 연 4.5%인데요. 대출기간은 최장 6년입니다. 그리고 상환방법은 ‘원금균등’, ‘원리금균등’입니다.

 

 햇살론 유스 : 무직자 정부지원 대출

햇살론 유스는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청년층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정책서민금융상품인데요. 무직자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대상은 만 34세 이하 청년층에 해당이 되면서 아래의 자격요건 중 어느 하나를 충족하는 분들입니다.

  • 취업 준비생 : 대학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 청년(무직자)
  • 사회 초년생 :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자

다만, 소득이 있다면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대상 저신용·저소득 청년
대출한도 최대 1,200만원
대출금리 연 3.5%
대출기간 최장 15년
상환방법 원금균등분할상환

대출한도는 최대 1,200만원인데요. 금리는 연 3.5%로 매우 낮습니다. 그리고 대출기간은 최장 15년이며, 상환방법은 원금균등분할상환입니다.

 

 대출이 고민인 청년이라면 해살론 유스 바로 신청하세요

※  햇살론 유스 승인 사례 알아보기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은 생계비 걱정 없이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연 1%대 매우 낮은 금리로 생계비를 빌려주는 정책서민금융상품입니다.

대출대상 저신용·저소득 실업자 등
대출한도 최대 1,000만원
대출금리 연 1%
대출기간 최장 8년
상환방법 매월균등분할상환

이 상품은 대출 신청자의 모든 가구원 합산 소득이 가구별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인 실업자, 비정규직 근로자, 자영업자인 피보험자 등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1,000만원인데요. 다만, 정부 예산에 따라서 한도가 상향될 수도 있습니다.

 

※  기준중위소득 확인 바로가기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은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이 학자금 이외에 생활비 용도로 자금을 빌릴 수 대표적인 정책서민금융상품입니다. 대출한도는 1학기당 최대 150만원인데요. 따라서 연간 최대 3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대상 대학생, 대학원생
대출한도 연간 최대 300만원
대출금리 연 1%대
대출기간 세부 상품에 따라 다름
상환방법 세부 상품에 따라 다름

금리는 연 1%대로 매우 낮습니다. 기간 및 상환방법은 세부적으로 어떤 상품을 선택하는지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 상품은 생활비가 필요한 대학생이라면 가장 우선적으로 신청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그러므로 대출이 필요한 대학생분들은 아래의 글을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장학재단 학자금 대출신청 방법 안내

 

긴급생계비대출 : 연체자도 대출 가능한 저신용자 정부 대출

긴급생계비대출은 2023년 3월부터 지원을 하는 저신용자 정부 대출 상품인데요.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과 다르게 저신용자, 저소득자, 무직자 뿐만 아니라 연체자도 이용이 가능한 상품입니다.이 상품은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이면서 신용점수가 하위 20%에 해당하는 저신용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대상 연체자, 저신용자, 저소득자 등 취약계층
대출한도 최대 100만원
대출금리 연 15.9%
대출기간 1년
상환방법 만기일시상환

 

대출한도는 최대 100만원이며, 금리는 연 15.9%로  정부지원 대출이라는 이름에는 맞지 않게 금리가 높습니다. 

대출기간은 1년입니다. 상환방법은 매월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 시 원금 전액을 상환하는 만기일시상환입니다.

 

저신용자 정부 대출 상품 총정리 마치며

이상으로, 저신용자 정부 대출 상품 총정리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소개된 상품보더 더 많은 대출상품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서민금융원 홈페이지를 참고 하시면 좋습니다.

 

서민금융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반응형